보편적인 성공매매 원칙들

시장의 제1법칙 극한의 역경

먼트리호 2022. 5. 2.

 성공매매 6가지 원칙 중 첫 번째인 준비하기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의 제1법칙 극한의 역경"을 이해하고 겸허히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시장은 모든 투자자를 실망시키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한다
시장의 제1법칙 극한의 역경

 

 여러분들은 절대로 이 말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시장은 결코 여러분에게 호의적이지 않습니다. 시장은 여러분이 가는 앞길에 가능한한 많고 다양하게 장애물을 던져놓습니다. 증권계좌에 가입하고 버튼만 누르면 매매를 할 수 있어 간단해 보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매매가 이처럼 쉽다면 모든 사람이 매매에서 성공하고 승자가 되었을 것입니다.

 

만약 어떤 것이 믿어지지 않을 만큼 좋다면, 그게 사실일까?

 

 저는 젠포트를 자동화매매 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벡테스팅을 하다보면 정말 아름다운 곡선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곡선을 믿고 투자를 하다가 결국 실패를 맞보게 되었습니다. 

 

2022.02.03 - [자동매매/왕초보 주식 자동매매] - 젠포트 단타 전략 핵심 포인트 ‘거래대금’

 

여러분들도 비슷한 경험을 한두번씩은 했으리라 생각됩니다. 만약 어떤 매매 아이디어가 믿어지지 않을 만큼 근사하게 보인다면, 또는 어떤 매매 프로그램이 믿어지지 않을 만큼 큰 수익과 매매를 쉽게 만든다면, 그것은 믿을 만한 사실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시장의 제1법칙 극한의 역경이 그렇게 놔두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시장의 제1법칙 극한의 역경을 모르는 대부분 투자자들은 들은 것을 그대로 믿고, 읽은 것을 그대로 믿고, 본 것을 그대로 믿습니다. 그리고 손실이 발생하고 매매를 포기합니다.

 

 사람들이 이런 '믿어지지 않을 만큼 근사하게 보이는' 매매 아이디어를, '믿어지지 않을 만큼 환상적인' 손익 차트를, '믿어지지 않을 만큼 좋은' 매매 프로그램을 독집적으로 검토하는 일은 오직 경험과 건전한 회의론이 쌓여야 가능합니다. 중요한 것이니 다시 말씀드리면 오직 경험과 검토를 통해서만 이러한 프로그램/차트/아이디어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극한의 역경은 언제 우리를 힘들게 할까요? 그리고 극한의 역경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다음 포스팅에서 좀더 알아보겠습니다.

 

댓글